PM 학습 일지
제로베이스 PM스쿨 학습 1개월 차 후기
플랜로그
2024. 9. 8. 20:34
벌써 교육을 시작한지 한 달이 되었다. 강의를 듣고, 과제를 하며 시간을 보냈지만 되돌아보면서 회고하는 시간도 필요한 것 같다.
매주 다양한 주제와 심도 있는 내용을 다루는 많은 강의를 제공한다. 강의의 세부적인 내용이나 설명이 명확하고, 주제에 대해 예시를 들어주면서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다.
또한, 강의에서 배운 내용들을 과제를 통해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, 문제 해결 능력을 스스로 키울 수 있도록 한다. 그중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건 과제에 대한 피드백이다. 그냥 과제를 하나씩 클리어하는 게 아니라 어떤 부분이 좋은지, 고쳐야 할 부분은 어딘지 상세하게 짚어준다. 피드백을 다음 과제에 잘 반영하기만 하면 나중에 가서는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.
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
- 문제 인식(목표 정의)
- 시장조사 & 벤치마킹 - 사업계획 & 전략기획, 사용자 및 환경 분석
- 정책 결정 요구사항 정의 - 정책서 및 요구사항 정의서
- 서비스 기획 - 기획서(스토리보드)
- 커뮤니케이션 & 매니징 - 칸반보드 회의록
- QA - QA 시나리오 버그리포트
- 매뉴얼 & 가이드 작성 - 매뉴얼
- 서비스 운영(지표확인) - 분석 환경 설계 매뉴얼, 지표 통계 리포트
- 그로스 해킹 - A/B 테스트 결과 리포트
수많은 기획자의 업무를 알게 되었고, 이론만 공부할 때 보다 사례를 분석하면서 조금 더 와닿았다. 어쩌면 서비스 기획자와 조금은 친해진 느낌이 든다.